- 버틸 수 있는 선을 넘어서면 우리 몸은 한순간에 무너진다. 그 지점이 임계점이며, 죽음도 바로 그렇다.
- 죽음은 직선적이지 않다. 임계점을 넘어서면 몸은 한순간에 꺾인다. 임계점을 넘어서는 순간 몸은 순식간에 변한다. 이쪽은 생 저쪽은 사 그렇다
- 99와 100은 1의 차이이지만 유와 무의 차이만큼이나 무한대로 크다.
- 사람의 몸에는 약 5리터의 혈액이 담겨 있다.
- 강한 자가 살아남는 게 아니라 살아남는 자가 강한 것이다.
- 진화에는 목적이나 의지가 없다. 진화에는 의도가 없다.
- 나를 죽이지 못하는 것은 나를 강하게 만든다. 능력은 천박한 환경에서 만들어진다.
- 암은 노화와 관련이 깊다. 암은 평균 수명이 늘수록 증가한다.
- 암 예방 십계명
- 담배를 피우지 말고 남이 피우는 담배 연기도 피해라.
- 채소와 과일을 충분하게 먹고 다채로운 식단으로 균형 잡힌 식사를 해라.
- 음식을 짜지 않게 먹고 탄 음식을 먹지 마라.
- 하루 한두 잔의 소량 음주도 피해라.
- 주 5회 이상 하루 30분 이상 땀이 날 정도로 걷기나 운동을 하라.
- 자신의 체격에 맞는 건강 체중을 유지하라.
- 발암성 물질에 노출되지 않도록 조심해라.
- 안전한 성생활을 해야 한다.
- 암 예방 10개명은 노화 예방 10계명과 동일하다.
- 예방접종 지침에 따라 b형 간염과 자궁경부암 예방접종을 받아라.
- 암과의 전쟁에서 가장 중요한 한 가지를 꼽으라고 하면 난 단연코 예방을 꼽겠다.
- 노화가 급속히 진행되는 변곡점은 34살, 60살 78살이다. 다음으로 중요한 것이 저속 노화다.
- 항암치료를 통해 얻는 것은 생명 연장과 증상 완화이지만 항암 치료를 해서 잃는 것은 많다. 오심, 구토, 피로감, 백혈구 감소증 전막염 탈모 등 다양한 항암 치료의 부작용과 함께 부작용에 따른 삶의 질 하락, 경제적 비용, 병원에서 보내야 하는 시간, 사람들 사이 관계의 손상, 직업 상실, 불안함, 우울함 등 손으로 헤아리기 어려울 정도이다.
- 의사가 항암 치료를 권해서 했더니 힘만 들더라.
- 항암 치료 덕분에 살아 있는 것인지 당연히 살아 있는 것인데 힘들게 항암 치료를 하고 있는 것인지 구분하기가 어렵다.
- 소록도에서는 암에 걸려도 적극적으로 치료를 안해요.
- 무지는 공포를 낳는다.
- 암으로 인한 마음의 고통
- 내가 만든 마음 속 지옥으로 들어가는 것이다.
- 나를 제3자, 즉 남처럼 취급하고 한 발짝 떨어져서 관찰해 보면 힘든 것이 조금은 좋아진다.
- 리사 베드스의 구성된 감정 이론
- 우리가 어려서부터 들어온 이야기 구조는 우리가 세상을 인지하는 방식과 세상을 살아가는 방식의 기본 방향을 정한다.
- 악은 선을 알지만 선은 악을 모른다.
- 악인들도 자신을 악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 필요한 항암 치료는 꼭 해야겠지만 불필요한 항암 치료를 하지 않음으로써 더 큰 이득을 얻는 환자가 많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