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s "Enter" to skip to content
- 인생은 의사결정 게임이다. 사람은 하루에 100개가 넘는 의사결정을 하면서 살아간다.
- 사람이 어떤 판단을 할 때 심리적 오류는 큰 영향을 미친다.
- 선사시대 사람들에게 새로운 도전은 목숨을 건 싸움이었다. 현대인은 새로운 도전을 꺼리는 선조들의 후예들이다.
- 과거에는 인간에게 필수적인 심리 기제이었지만, 현대에 와서는 한 사람의 인생을 방해하는 과거의 유물일 뿐이다. 이를 클루지라고 한다.
- 생물의 세계에는 절묘한 측면들과 아무리 좋게 보아도 날림으로 된 측면들이 함께 존재한다.
- 어떤 시점에서 진화하는 방향은 이전에 진화한 것의 제약을 크게 받는다.
- 진화는 땜장이와 비슷하다.
- 진화는 종종 옛 것 위에 새로운 것을 쌓아 올리는 식으로 전개된다.
- 우리는 왜 그렇게 많은 시간을 TV를 보면서 보내는가? TV시청이 인간 유전자에 이로울 것이 거의 없는데도 말이다.
- 알아차리고 개선하라.
- 기억은 모든 클루지의 어머니다.
- 사람들은 자기가 놓아두었다는 것을 알면서도 어디에 있는지 몰라서 물건을 찾는데 매일 55분을 허비한다.
- 인간의 기억에 맥락은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 질문이 대답을 유도할 수 있다. 증인 신문에서 질문이 증인을 유도할 수 있다.
- 기억의 한계를 인정하고 그것에 알맞게 우리의 삶을 조정하는 것이 필요하다.
- 무엇을 잊었는지는 맥락과 빈도와 최근도에 따라 좌우된다.
- 인간이 신념을 가질 수 있는 것은 무계획적인 진화의 흉터 중에 하나다.
- 우리는 부적절한 정보의 영향을 얼마나 크게 받는지 전혀 눈치채지 못한다.
- 사람들이 어떤 사람을 특징지을 때 이미 자기 머리 속에 있는 것과 관련지어 판단한다.
- 우리의 모든 신념은 맥락 기억의 여과작용을 거친다.
- 무슨 기억이든, 가장 최근의 것을, 또는 가장 쉽게 기억나는 것을 다른 자료보다 훨씬 크게 영향을 받는다.
- 대인간의 마찰도 많은 부분은 우리가 수집한 표본이 현실을 얼마나 잘 대표하고 있는지에 대해 과신하는 데에서 비롯된다.
- 거의 모든 협동 작업에서 주관적으로 지각된 개인의 경험의 합은 실제로 수행된 작업의 총량을 초과한다. 우리는 다른 사람이 한 일은 잘 기억하지 못하면서 자기가 한 일은 잘 기억한다.
- 전혀 상관이 없는 정보가 우리를 좌지우지한 경우도 드물지 않게 일어난다.
- 우리는 임의로 선택된 출발점에 준거하기 때문에 때로는 전혀 그럴듯하지 않는 답을 내놓을 수도 있다.
- 사람들은 자신에게 친숙한 것을 좋은 것이라 생각한다.
- 사람들은 자기 이름이 들어간 글자에 대해 놀라울 정도로 애착을 보인다.
- 사람들이 유명한 그림을 좋아하는 이유가 그 그림이 아름답기 때문이라기 보다 친숙하기 때문일지도 모른다.
- 사람들은 이미 시행된 정책이 새로운 정책보다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
- 대부분 사람들은 기존 정책이 무엇이든 그것을 선호하며, 더 나아가 기존 정책이 대안 정책보다 왜 좋은지에 대한 근거를 열거한다.
- 현직에 있는 사람이 선거에서 거의 언제나 유리한 위치에 있는지 설명해준다.
- 신경망의 동작은 반사체계와 숙고체계로 나눌 수 있다.
- 우리는 신념을 위협할 만한 것보다 우리의 신념에 잘 들어맞는 것에 더 주의를 기울인다.
- 우리는 우리가 믿고 싶은 것을 우리가 믿고 싶지 않은 것보다 훨씬 관대하게 받아들인다.
- 인간은 자신이 믿고 싶은 것을 믿도록 자신을 속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