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는 도파민, 세로토닌, 노르아드레날린이 균형 잡힌 상태에서 최상의 성능을 발휘한다. 인간의 뇌에는 도파민이라는 행복을 만드는 물질이 존재하는데, 이것이 분비될 때 우리는 행복감을 느낀다. 행복해지는 방법은 도파민을 분비시키는 방법이기도 하다. 도파민은…
Posts published in October 2024
일본의 “나라야마 부시코”라는 영화를 보았다. 옛날 산골의 가난한 마을에서 일어난 고려장에 관한 이야기였다. 이 마을에서는 70살이 넘으면 고려장을 했다. 주인공 할머니는 70이 넘어 아들의 지게에 얹혀 산신이 산다는 고려장 터로 갔다. 발길이 떨어지지…
인생은 의사 결정 게임이다. 사람은 하루에 100개가 넘는 의사결정을 하면서 살아간다. 사람이 어떤 판단을 하는 데 있어, 심리적 오류는 큰 영향을 미친다. 선사시대 사람들에게 새로운 도전은 목숨을 건 싸움이었다. 그래서…
내가 대학에 입학한 1970년도 초반에는 대학에 입학하면 교양과정부라는 과정을 거쳤다. 대학 1년 동안에는 여러 전공의 학생들이 다양하게 구성되어 한 반을 이루었는데, 내가 속한 C2 반에도 다양한 전공의 학생들이 모여 한 반을 이루었다. 이렇게 모인 친구 중에 8명이 의기투합하여 “징검다리”라는 모임을 만들고 한 평생을 친구가 되어 살았다. 공부도 같이 하고 다양한 이벤트에도 같이 참가하고 여행도 같이 가면서 아주 즐겁고 보람 찬 대학생활을 보냈다.세월이 흘러 대학을 졸업을 하고, 각각 직장을 잡아 다양한 곳으로 흩어졌는데도 일년에 두 번은 같이 모여 놀러 갈 정도로 가깝게 지냈다. 결혼을 한 후에도 부부 동반 모임으로 만나게 되었고, 모임에는 자연히 자녀도 데리고 나오면서 그들도 어울리게 하였다. 징검다리는 자랑거리이었고, 한 평생을 그렇게 보내는 친구들이 되었다.징검다리 모임에서 대부분 친구들은 부부 동반으로 자녀를 데리고 나왔는데, 몇몇 친구들은 언제나 혼자서 참가하였다. 부인이 모임 참가를 꺼려서 언제나 친구 혼자 참석하였다.세월이 흘러 정년 퇴임을 하고 노인이 되는 된 후에는 저승으로 간 친구도 있고 부인이 치매로 고생하는 친구도 있고 그리고 암으로 투병하는 친구도 있다. 그러다 보니 모임이 흐지부지하게 됐는데, 특히 코로나 사태로 더욱더 모임을 할 수 없게 되어 되었다.그렇게 모임을 하지 못하다가 암 투병중인 친구를 문병하기 위해 몇몇 친구들이 모였다. 그런데 그 모임을 가만히 살펴보니 재미있는 현상을 살펴볼 수 있었다. 참가한 친구들은 모두 부인들끼리 잘 어울리는 친구들인 것이다. 남자 중심의 세상에서 자란 우리 노인들도 부인끼리 잘 어울리는 친구들만 모인 것이다.우리 노인들은 남존여비의 세상에 살았는데, 우리가 키운 자식들은 여자 중심의 세상으로 바뀌고 있는 것 같다. 여자도 남자 못지 않게 교육을 받고 남자보다 똑똑한 여자들도 엄청 많다. 양육도 엄마가 중심이…
불안한 생각이 나면서 그런 생각이 계속되면 생각을 손님처럼 대해보세요. 잠시 머물다 가는 손님처럼 생각해 보세요 생각을 손님처럼 잠시 머물게 하는 방법에는 명상을 하는 방법이 있다. 명상의 기본은 떠오르는 생각을 들여다…
우리 인간이 말하고, 행동하고, 생각하고, 느끼는 것은 두뇌 동작을 통해 이루어진다. 즉 우리의 삶이 두뇌 신경망의 제어에 의해 이루어짐을 의미한다. 이렇게 중요한 두뇌 신경망은 어떻게 만들어지는가?두뇌 신경망 중에서 생명현상을 제어하고…
대장암 선고를 받은 기자가 암을 극복해 가는 과정을 기술한 책 네가 가진 것에 감사하는 법을 배우기 전에는 네가 원하는 것을 얻지 못하리라. 저자가 참고한 서적 미국 정신과 의사인 다비드 세르방…
인간이 느끼고, 생각하고, 말하고, 행동하는 것은 두뇌 동작에 의해 이루어진다. 나(Self)라는 것도 마찬가지다. 나란 두뇌 신경망이 만든 것이다. 나를 형성하는 신경망은 유전과 경험을 통해 만들어진다.세상은 끊임없이 변화하며 그 속에 있는…
웃음 하나가 인생을 크게 바꾼다. 정말로 잃어버리는 것은 재미와 즐거움이 아니라 그것을 느끼는 감각이다. 독창성이야말로 행복하고 충만한 라이프 스타일을 유지시키는 필수요소다. 왜 우리는 그 많은 것을 갖고 있으면서도 이토록 불만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