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s "Enter" to skip to content

Posts published in July 2023

일부러 그러는 것이 아니고, 신경망이 그렇게 동작하고 있을 뿐이다.

JungTae Lee 0

손자와 여행을 다니는데, 길 가다가도 게임에 몰두하여 정신이 없다. 위험성을 이야기해 줘도 게임에서 빠져 나오기 어렵다. 얼마나 게임을 하고 싶으면 저러겠는가? 공감이 간다. 얼른 맛 있는 아이스크림을 싸먹어러 가야겠다.사람이 태어나면…

김용태, 가짜 감정, 교학사

JungTae Lee 0

감정을 다스리는 방법에 대한 글 거슬린다는 것은 화의 약한 단계이다. 어떤 사람이 거슬렸다면 마음 속의 뭔가가 건드려진 것이다. 기분이 좋을 때에는 같은 행동을 보고도  너그럽게 넘어 간다. 상대방이 원인을 제공했을지라도…

환각

JungTae Lee 0

인간의 신경망처럼 만들어 빅데이타로 훈련한 ChatGPT의 열기가 대단하다. 많은 부분에서 인간에게 큰 도움을 주지만, 거짓말도 정말 그를 듯하게 한다.  강원도 여행 계획을 세우면서, 태백시의 숙소를 추천해 달라고 하니, 얼토당토 안한…

김대식, 당신의 뇌 미래의 뇌, 해나무

JungTae Lee 0

만물의 역학을 해명하는데는 신이라는 가설은 필요가 없다.  신체의 다른 부분은 없어져도 자아는 존재하지만 머리가 잘려나가면 자아가 없어진다.  신경세포의 정지전위는 -65 mV 정도이다. 스파이크가 발생되면 특정 기준 전위(예: 40 mV)를 넘어선다.…

나에게 명의란?

JungTae Lee 0

사람들은 큰 병에 걸려 죽음에 이르면 명의를 찾아 나선다. 명의를 찾아 서울로 가고, 목숨을 잇게 해 주는 의사를 명의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나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다. 나의 가치관을 존중해 주고, 그…

김형숙, 윤수진, 아픈 이의 곁에 있다는 것, 팡파스

JungTae Lee 0

간병에서 철저히 준비하면 고통을 피해갈 것이라는 기대를 버리는 것이 좋다. 어떤 결정을 해도 삶이 마무리되는 과정이 완벽할 수 없으며, 사후에 돌아보면 아쉽고 후회가 남는다. 연명의료계획서 죽음이 이 사회를 치유하는 시간이…

그런 신경망의 동작일 뿐인데

JungTae Lee 0

내가 하는 말, 행동, 심지어 생각이나 감정도 두뇌 신경망의 동작에서 나온다. 기분이 좋지 않거나, 걱정이 되거나, 화가 나는 것도 신경망의 동작에서 나온다. 내가 기분이 좋지 않은 것이 아니라, 그런 신경망이…

하지원, 나도 아직 나를 모른다, 김영사

JungTae Lee 0

자존감은 성취의 수준을 개인의 목표치로 나눈 값이다. 높은 자존감이란 착한 지도교수나 부모의 손이 필요없는 아이 처럼, 이 세상에 존재하지 않는 신화속의 동물 같은 것이다. 자존감은 자신의 성취를 낮게 보고, 엄하고…

내 감정은 내 두뇌의 해석의 결과다.

JungTae Lee 0

감정은 상황이나 타인의 행동에 대한 뇌의 해석에 기인한다. 이를 이해하면, 자신의 감정에 대한 책임감과 자기 조절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예를 들어, 친구가 약속시간에 늦은 경우를 상상해보자. 한 사람은 친구가 바쁘거나…

Bitnam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