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s "Enter" to skip to content

Posts published in January 2023

김범석, 어떤 죽음이 삶에게 말했다, 흐름출판

JungTae Lee 0

환자가 의사를 먹여 살리는 편이고, 때로는 환자가 의사를 치료하기도 한다. 행복한 가정은 대채로 비슷한 이유로 행복하지만 불행한 가정은 대부분 저마다의 이유로 불행하다. 뇌가 손상되면 우리가 보통 말하는 “사람답다” 라는 범위를…

통증은 두뇌가 만드는 것

JungTae Lee 0

아이는 똥오줌을 가리지 못하고 기저귀에 싼다. 아직 해당 근육을 제어하는 두뇌 신경망이 형성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똥오줌을 가리도록 훈련을 받아 해당 신경망이 만들어지면 똥오줌을 가리게 된다.노인이 되면 소변…

배성기, 현서네 유튜브 영어 학습법, 넥세스

JungTae Lee 0

영어는 모국어를 배우듯이 즐겁게, 꾸준히, 영어에 노출시키는 것이 가장 좋다. 어렸을 때부터 자연스럽게 영어에 노출시키는 것이 최선의 방법이다 영어권에 가지 않더라도 유튜브에 어마어마한 영어 교육용 영상들이 있다.  이 중에서 아이가…

제사에 대하여

JungTae Lee 0

내가 어렸을 때에는 모두가 큰집에 모여 함께 제사를 지내고, 동네 어른들을 찾아가서 새배 인사를 올렸다. 직장을 찾아 도시로 떠난 한 후에 고향의 어른들을 찾아 새배 인사를 드리러 갔는데, 그집 큰…

더글라스 그라함, 산 음식, 죽은 음식, 사이몬북스

JungTae Lee 0

인간은 뛰는 동물인가? 아니다, 인간은 걷는 동물이다. 인간이 먹도록 설계된 그것만 먹으면 억지로 운동하지 않아도 비만과 질병에서 벗어날 수 있다. 단순한 밥상이 단순한 삶을 완성하고, 삶이 단순하지 않으면 행복하게 살기…

착한치매 훈련

JungTae Lee 0

가까운 친구 부인이 치매에 걸려 고생 중이다. 얼마 전에는 낙상으로 고관절이 부러져 지금은 입원중에 있다. 고관절이 부러지면 수술도 중요하지만 재활이 특히 중요한데, 치매환자가 재활훈련을 잘 극복해낼지 걱정이다. 더구나 친구는 스트레스로…

최광현, 가족의 두 얼굴, 부키

JungTae Lee 0

가족은 언제든지 돌아갈 수 있는 아늑한 둥지이면서, 동시에 벗어날 수 없는 굴레이기도 하다. 사랑에도 기술이 필요하듯이, 건강하고 행복한 가족이 되기 위해서도 배워야 한다. 부부관계가 힘들수록 서로에게 책임을 전가시킨다. 불행한 결혼은…

신경망에 프로그램된 대로 동작하고 있을 뿐인데.

JungTae Lee 0

노인이 되면 급박뇨라는 병이 생기기도 한다. 오줌이 마려워 급히 화장실에 가야 하고, 조금 전에 다녀 왔는데 또 가야하며, 잘못하면 실수 하기도 하는 병이다. 병원에 가서 약을 처방받아 복용하기도 하지만, 약효가…

질 볼트 테일러, 나를 알고 싶을 때 뇌과학을 공부합니다, 윌북

JungTae Lee 0

좌뇌에 뇌출혈이 발생하였을 때의 경험을 토대로, 뇌를 4부분으로 나누어 각 기능을 설명하고, 해당 신경이 동작할 때 어떤 특징이 나타나는지를 설명한 책이다. 뇌 속에는 내가 너무도 많이 있다. 좌뇌가 기능을 멈추면…

Bitnam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