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은 병이 아니라 우리의 친구다. 스스로 치유하는 우리 몸의 능력을 믿어라. 몸이 하는 일은 항상 옳고 지혜롭다. 그리고 그 목적은 오로지 생존에 있다. 당신은 암에 대한 진단과 같은 상황을 바꿀…
Posts published in August 2022
우리네 인생은 순간순간 선택의 연속이다. 아침에 일어날 것인지 더 잘 것인지부터, 운동을 할 것인지 오늘은 스킵할 것인지, 아침 밥으로 무엇을 먹을 것인지, 옷은 어떤 것을 입을 것인지, 구두는 어떤 것을…
나이를 먹음에 따라 자립은 더욱 중요한 가치를 지닌다. 자립은 타인에 의존하지 않고 사는 것을 의미한다. 이를 꽉 물고서라도 내가 해야할 일은 내가 직접 하겠다. 아픔을 견디는 것도 인생이다. 애정이란 손을…
추석이 되어 큰누나를 면회하러 요양원에 다녀왔다. 지난 설에는 집에 가서 인사를 드렸는데, 6개월이 지난 지금에는 요양원에서 중간에 스크린을 설치하고 몇십 분정도 얼굴만 보다가 헤어졌다. 침대에 누워 일어나지도 못하시고, 선망이 와서…
위암과 대장암에 걸려 완치한 저자가 암에 대해 백과사전식으로 기술한 책 암에 대한 처방은 의사가 하지만 관리는 환자의 몫이다. 암은 유전자 손상에 기인한다. 양성종양과 악성종양(암)은 4가지 기준으로 구분한다. 양성종양은 대체로 말랑말랑하나…
나는 늙어도 요양원에는 가지 않으리라 생각했다. 그러나 최근의 경험으로 볼 때, 치매에 걸리면 요양원에 가지 않는 것도 문제라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지인의 엄마는 치매다. 결혼하지 않고 엄마와 사는 누나는 엄마…
공무원으로, 정기검사에서 직장암 판정을 받고, 암 진료를 대기하면서, 항암치료 및 방사선 치료, 그리고 수술도 없이 생활습관을 바꾸어 암을 완치하면서 그 과정을 기술한 책 항암치료를 하려면 먹는 음식을 바꾸어야 한다. 육류와…
우리는 “언젠가 죽는다”라고 생각하는데, “언젠가 죽는 것이 아니라”, “언제든 죽는다”. 삶을 잘 마무리 하려면, 삶에 대한 집착을 버리는 것이 아니라, 죽음에 대한 공포를 극복해야 한다. 어떤 사람은 평소에 잘 지내시던…
자연의 법칙에 따라 먹어라. 수분이 많은 자연상태의 채소와 과일을 가장 우선적으로 먹어라. 에너지의 대부분은 자연상태의 탄수화물 식품을 통해서 섭취하라. 원한다면 소량의 단백질 음식을 먹을 수 있지만 단백질은 우리 몸에서 에너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