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s "Enter" to skip to content

Posts published in July 2022

사람을 판단하는방법

JungTae Lee 0

형제들이 모였다. 매형과 제매들은 우리 형제들의 완벽주의를 성토했다. 여동생은 제매가 일을 대충한다고 불만이고, 제매는 여동생이 오른손 엄지에 관절염이 오도록 완벽주의로 무리를 한다는 주장이다. 자형도 누나의 완벽주의에 불만이다. 그러니 마누라도 나의 완벽주의가…

김원규, 암이라 쓰고 앎이라 읽는다, 좋은땅

JungTae Lee 0

암 치료 과정을 일기처럼 적은 글 항암 주사를 맞으면 맛도 잊어 버렸다가 어느 덧 그 맛을 찾을 때쯤이면 항암주사 맞을 날이 다가 오고 있다는 의미다. 암 환자의 최대 적은 음식이다.…

우리의 두뇌는 인공지능에 의식이 추가된 것

JungTae Lee 0

인간 두뇌는 인공지능의 차원에 의식 기능이 추가된 것이다.인공지능 차원은 알파고처럼 신경망을 구축하고 빅데이터로 트레이닝시켜 만든 것이다. 이렇게 만든 인공지능은 인간보다 더 많이 기억할 수 있고, 반도체 속도가 빨라짐에 따라 인간보다…

아툴 가완디, 어떻게 죽을 것인가, 부키

JungTae Lee 0

우리 인생에서 언젠가는 혼자 일어설 수 없는 순간이 온다. 의대 교육의 목표는 생명을 구하는 방법을 가르치는데 있지, 꺼져가는 생명을 어떻게 돌봐야 하는지 알려주는데 있지 않다.  우리가 지향하는 삶의 목표가 독립적으로…

우리 두뇌는밀림에서 만들어져 현대를 산다

JungTae Lee 0

우리 두뇌는 오랜 세월 원시밀림에서 진화하여 현대사회를 산다. 그래서 오동작을 무수히 한다. 행복은 추구할 목표가 아니고 생존과 번식을 위한 도구다. 아무리 돈이 많아도, 아무리 성공해도 아주 조금 더 행복해질 뿐이다.…

헨리 마시, 참 괜찮은 죽음, 더퀘스트

JungTae Lee 0

송과체는 뇌 한가운데 있는 내분비기관으로 사람의 생체리듬을 조절하는 멜라토닌을 생산하는 곳이다. 사람이 행복해지는 가장 확실한 방법은 다른 사람을 행복하게 해 주는 것이다. 죽음에서 고통이 차지하는 비중은 그리 크지 않다. 무동무언증은…

왜, 코비드19 이전으로 돌아가려 하는가?

JungTae Lee 0

코비드로 이년이상 사회적 거리두기를 하며 살다보니, 사람들이 지쳐가고 있다.  올 설에도 가까운 친척들이 만나지 못하고, 식당 등을 하는 소상공인들은 죽을 맛이라고 아우성이다.  빨리 코비드19가 끝나고 이전 생활로 돌아갔으면 한다.  이왕…

하비 다이아몬드, 나는 질병없이 살기로 했다, 사이몬북스

JungTae Lee 0

나는 밭에서 나온 음식이 아니라 공장에서 나온 음식을 좋아했다. 먹는 것에 대해서도 자신의 몸을 자연의 법칙에 맡겨라 군살은 빼는 것이 아니라 자연의 법칙에 따라 먹으면 빠지게 되어 있다. 난치병은 식습관을…

내가 갔으면 하는 길

JungTae Lee 0

우리는 죽기 직전에 평생 의료비를 쓴다. 왜 그렇게 죽어야 하나? 죽음이 임박하면 우리는 살려고 발버둥 친다. 그러다 보니 우리는 죽는 과정에서 평생 의료비의 대부분을 쓴다. 살다가 암이라도 걸리면 온갖 조사를…

Bitnam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