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s "Enter" to skip to content

Posts published in February 2022

효도 시대에 따라 바뀌어야 한다.

JungTae Lee 0

친구들을 만나면 요사이 젊은이는 교육이 잘못되어 효도를 할 줄 모른다고 불만이다. 과연 맞는 말일까? 옛날 대부분 국민들이 농사를 지으면서 대가족으로 살 때에는, 할아버지도 농사를 짓고, 아버지도, 나도, 그리고 손자도 농사를…

구사나기 류슌, 단순하게 생각하는 연습, 팬덤북스

JungTae Lee 0

신경망이 미친듯이 온갖 잡념에 휘둘리지 않게 하라. 몸을 돌보듯이, 마음과 신경망도 관리하며 살아야 한다. 말을 좋게 하라. 그러면 좋은 생각을 하게 된다. 감사하면 행복해진다. 감사하라. 3독이 탐진치이다. 괴로움의 근원이다. 남에…

경험이 없으면 재대로 알기 어렵다.

JungTae Lee 0

외국에서 박사학위를 받고 평생 대학에서 지내다 정년퇴임하는 교수들 중에서 정년퇴임 후 시골로 내려가서 농사를 지으며 전원생활을 했으면 하는 사람들이 많다. 그런데 막상 정년퇴임을 하고 시골로 갔다가는 다시 도시로 돌아와 매일…

임창환, 브레인 3.0, 엠아이디미디어

JungTae Lee 0

어떻게 하면 우리의 뇌를 바꿀 수 있을까? 뇌과학자가 평소 생각하는 것. 뇌에서 흰색 부분을 백질, 회색 부분을 회백질이라고 한다. 회백질은 신경세포가 모인 곳이고, 백질은 축삭이 모인 곳이다. 축삭의 미엘린이 백색으로…

인터넷 시대에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

JungTae Lee 0

얼마 전부터 집사람이 척추협착증으로 무척 고생했다. 금요일 저녁부터 갑자기 너무 아파서 토요일 아침에 이 분야 유명 병원에 갔다. MRI를 찍어보자고 해서 찍어 진찰하더니 척추협착증이 심하여 당장 수술해야 한다고 했다. 아무런…

에릭 캔델, 마음의 오류들, 알에이치코리아

JungTae Lee 0

뇌 안에서 벌어지는 일과 인간 행동의 동기를 이해하는 연구 세상에서 가장 교양있고 발전된 사회가 대체 어떻게 그렇게 급속히 악의 구렁텅이로 빠져들 수 있는가? 도덕적 딜레마에 빠졌을 때 개인은 어떻게 선택을…

모르잖아

JungTae Lee 0

운전하고 가는데 옆 자동차가 신호도 없이 갑자기 끼어들면 화가 난다. 입에서 “나쁜 자식”이란 욕이 나오고, 응징을 해 주고 싶은 생각이 든다. 그런데 내가 바쁘면 무례하게 끼어들면서 “바빠서 그렇다” 라고 생각한다.…

김대수, 뇌과학이 인생에 필요한 순간, 브라이트

JungTae Lee 0

삶은 자신을 찾는 것이 아니라 자신을 창조하는 것이다. 그러니 상상하는 삶을 살아라. 수정란에서 두뇌를 만들기 위한 신경세포의 분열은 초당 1만 개의 속도로 분열한다. 내가 뇌를 따라다니지 말고 뇌가 나를 따르게…

Bitnam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