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사람에게 공동으로 발견되는 보편적 감정의 지문은 없다. 감정은 문화와 전후 맥락에 따라 다양하게 해석될 수 있는 사회적 구성물이다. 뇌는 생존을 위해 신체를 제어하는 역할을 한다. 즉 생체 내부의 항상성을…
Posts published in August 2021
길을 가다 보면 중풍으로 걸음걸이가 부자연스러운(절뚝거리는) 사람들을 종종 본다. 이것은 두뇌 신경망이 망가져서 다리를 제대로 제어하지 못해 일어나는 현상이다. 이런 현상은 다리를 절뚝거리기 때문에 자신이 절뚝거린다는 사실을 쉽게 알 수…
검은 고양이가 당신 앞에 나타났을 때 그것이 행운이냐, 불운이냐는 당신이 사람인가, 쥐인가에 달려있다. 행복은 훈련으로 얻을 수 있다. 미국의 뇌과학자 리처드 데이비드슨은 “행복은 배울 수 있다”고 주장했다. 마라톤을 위해 신체를…
죽기 전에 집을 정리해야겠다는 생각에 오늘부터 책 정리에 들어갔다. 그러다 보니 자연 사전류가 대거 나왔는데 만감이 교차하였다. 국어사전을 비롯하여 영어, 일어, 심지어 독일어 사전도 있고, 대백과사전에 이러기까지 다양한 사전이 나왔다.…
신경망은 프로그램되어 있다. 태어날 때부터 프로그램되어 있는 것도 있고, 자라면서 환경에 의해 프로그램이 만들어진 것도 있다. 생명 활동과 감정을 담당하는 뇌간과 변연계 중 일부는 태어날 때부터 프로그램되어 태어나지만, 대뇌피질은 자라면서…
나는 모깃소리가 나면 짜증이 난다. 잠을 자다가도 모깃소리가 나면 잠이 깨지고 예민해진다. 왜 그럴까? 나의 두뇌에 그런 신경망이 있다는 의미다. 진화해 오면서 밀림에 살 때 모기에 물려 병에 걸리고 죽는…
젊었을 때 나는 나이 들어 아픈 것에 대한 경험이 없었기 때문에 노인들의 아픔을 이해하기 어려웠다. 늙으면 눈이 침침해지고, 소리가 잘 안 들리고, 이가 빠져 음식을 잘 씹을 수 없고, 허리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