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은 과거를 후회하고 미래를 걱정한다. 미래는 95%가 일어나지 않을 일을 두고 걱정한다고 하는데, 과거도 마찬가지로 선택지가 없는 것을 두고 후회하는 것이다. 후회는 다른 선택지가 있는데 선택을 잘못했다는 이야기다. 발표장에서 좀…
Posts published in May 2021
손자가 할머니 집에 놀러 오면 거미집을 신통하게 잘 찾아낸다. 30년 가까이 된 아파트이다 보니 간혹 바퀴벌레도 나오고, 신식 아파트와 비교하면 불편한 점이 많다. 주차장도 엘리베이트와 바로 연결되어 있지 않아 비가…
어버이날을 맞아 요양원으로 장모님을 뵈러 갔다. 코로나 정국이라 비대면 면담만 가능하여, 창을 사이에 두고 찾아뵐 수밖에 없었다. 장모님은 치매 환자라 자식들을 전혀 알아보지 못하시고, 오직 먹는 것에만 관심이 있으셨다. 이런…
아들이 요즘 뜨는 30호 가수에 관한 이야기를 보내왔다. 그래서 유튜브에 30호 가수에 대해 검색해서 노래를 들어보았다. 정서적으로 와 닿지는 않았지만, 왠지 거부감은 없었다. 그러다가 옛날 생각이 났다. 내가 대학 다닐…
내가 중학교 때 고모님 댁에서 학교 다닌 적이 있었다. 고모님은 이웃집 아줌마를 가리키면서 “저런 여자와 결혼하면 평생 고생만 할 것”이라는 사람이 이웃에 살고 있었다. 남편은 건축업을 해서 돈을 많이 번다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