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내가 올바른 이야기를 하면 다른 모든 사람이 나의 말에 호흥할 것이라고 착각한다. 인터넷에서 자신있는 글을 올려 다른 사람들이 호응할 것으로 기대했는데 대부분 사람들은 “좋아요” 라고 반응하지만 일부 악플이 달린…
Posts published in June 2020
철수와 영희는 아침에 일어나 시골길을 산책했다. 어릴 때는 멀리만 느껴지든 뒷골못도 지나고, 무서운 개가 지키고 있는 농장도 지나갔다. 성격처럼 깔끔하게 정리된 전직 기업 이사님의 농장도 지나고, 열매가 열리지 않아 불만이…
유명 가수가 성격이 맞지 않아 이혼한다고 한다. 성격이 맞지 않다는 것은 무슨 의미일까? 인간은 자기만의 특성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생각한다. 어떤 사람은 부지런하고 어떤 사람은 게으르고, 어떤 사람은 집에 들어오면…
코로나로 대구가 어려움을 겪고 있을 때, 한 친구는 카톡에서 “헬조선을 떠나야지” 하는 말을 입에 달고 다녔다. 젊은이들은 물론 많은 사람들이 우리나라를 헬조선이라 하면서 어떻게 하면 여기를 떠날까 했는데, 지금은 이런…
우리는 인간이 이성적이고 합리적이라고 생각한다. 그런데 깊이 생각해보면 그렇지 않음을 알 수 있다. 어떤 심리학자의 아들이 풍선을 사달라고 막무가내로 억지를 써서 할 수 없이 사 주었는데, 잠시 갖고 놀다가는 풍선을…